전용 내비게이션의 반격, 커넥티드 내비게이션

맵퍼스, 스마트폰 못지 않은 커넥티드 내비게이션 개발!


- 업계 최초로 전용 내비게이션에서 주행 중 실시간 자동 맵업데이트 서비스 개발

- 맵업데이트 불편함을 해소하여 전용 내비게이션 사용자 편의성 향상

- 온라인 연결 상태에서 경로, 검색과 더불어 맵업데이트까지 실시간 서비스를 구축하여 커넥티드 내비게이션 시장 적극 공략 예정



[2015/3/30] 전자지도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맵퍼스(대표 김명준)는 3D 맵의 변경된 지역 정보를 실시간으로 쪼개어 업데이트 할 수 있는 실시간 "점증 업데이트(Incremental update)"기능을 업계 최초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맵의 맵의 조각별 부분 업데이트(Incremental update)는 지도 데이터를 영역별, 종류별로 세분화하여 관리하는 '부분 업데이트 시스템'과 내비게이션과 서버의 데이터를 비교해 업데이트 여부를 결정하고 다운로드해 적용하는 '실시간 업데이트 시스템'로 나뉘며, 맵퍼스가 국내 최초로 이 기술의 개발과 상용화에 성공한 것이다. 


그간 차량용 내비게이션 사용자들이 내비게이션 이용 시, 가장 불편한 점으로 실시간 교통정보와 지도 업데이트를 꼽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국 스마트폰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내비게이션 앱의 이용자가 꾸준히 증가하게 되었는데, 이제 차량 전용 내비게이션에서도 스마트폰과 동일한 수준의 실시간 데이터 업데이트가 가능해진 것이다.



기존 사용자는 내비게이션을 업데이트 하기 위해 SD카드 등 메모리장치를 PC에 연결하고, 지도 회사의 홈페이지에 회원으로 가입해 별도의 업데이트 툴을 설치해야 하는 등 불편한 절차과 과정을 거쳐야만 했다. 

하지만 맵퍼스의 이번 "실시간 점증 업데이트"기능이 상용화됨으로써 주행 도중에 실시간으로 지도가 스스로 실시간 업데이트하게 되었으며, 사용자가 업데이트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또한 부분으로 나누어 필요한 데이터만을 업데이트하기 때문에 데이터 사용량도 최소화한 것이 큰 장점이다. 


맵퍼스 김명준 대표는 "아틀란맵의 기술력을 통해 실시간 지도 업데이트는 물론, 사용자가 요구하는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최적경로 안내 및 최신 DB를 이용한 검색 등 명실상부한 커넥티드 내비게이션 시장을 선도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전하며,

이에 덧붙여, "맵퍼스는 국내 전자지도업계에서 이룬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투자를 통해 아틀란맵의 편의성을 높여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atlan_co_kr_20150331_144727.jpg 


[참고1] 내비게이션 이용실태조사(방송통신위원회. 2013)


스마트폰 보급율이 증가함에 따라 전용 내비게이션 시장이 감소하리라는 예측은 거치형 내비게이션 시장에서는 대체로 들어맞고 있다. 실제로 2013년 말 방통위의 내비게이션 이용실태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을 이용하는 사용자 비율은 63%로 전용 내비게이션의 74%에 근접하고 있다. 


본 조사에서는 차량용 내비게이션 사용자가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으로 이탈하는 원인은 크게 다음의 두 가지로 요약되었다.

- 지도 정보 업데이트의 불편함 : 36%

- 실시간 교통 정보 반영 미흡 : 30%

이 두 가지가 바로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의 강점이자 차량용 내비게이션의 단점이었던 것이다. 


내비게이션은 전자지도 DB와 이를 구동하는 소프트웨어가 핵심이다. 내비게이션이 발전함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성능은 상향 평준화되어 왔으며, 전자지도 DB 또한 꾸준히 그 정확성과 최신성에서 품질을 높여 왔다. 또한, 1년에 6번 정도의 맵데이터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 지도를 서비스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러나 실제 사용자들은 이런 최신의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번거롭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 맵퍼스의 자체 통계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은 1년에 1.8회 지도 업데이트를 진행하였다. 이마저도 주로 여름 휴가철이나 주요 명절 기간에 집중되어 있다. 


결국 매년 6회 정도 제공되는 지도 업데이트에 비해 사용자들의 업데이트 빈도는 상대적으로 매우 낮으며 이는 최신데이터가 적용되지 않은 내비게이션을 이용하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하여 차량전용 내비게이션에 대한 전반적인 불신과 이용율 저하로 이어지게 되었다. 


그래서 차량용 내비게이션이 역시 커넥티드 내비게이션, 통신형 내비게이션으로 진화해갈 것으로 보인다. 


이미 다양한 기능에서 자동차는 통신과 커넥티드된 스마트카 시대가 가까이 다가오고 있다. 그 동안 성장의 한계를 맞은 내비게이션도 차량의 인포테인먼트의 한 구성 요소로써 커넥티드된 환경에 적응하여 그 본질적 사용성을 강화해야 다시 도약의 시대를 맞이 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의 본질적 사용성이 지도, 검색, 경로 안내라고 한다면, 최근 내비게이션 지도 업체는 온라인 연결을 통한 실시간 교통정보와 온라인 검색, 실시간 경로안내 등 커넥티드 서비스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아틀란맵의 부분 업데이트(Incremental update) 기술을 통해 지도에 대한 자동 업데이트가 완료되어 이제 기존처럼 내비게이션을 PC와 연결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하는 수고가 필요 없는, 실시간 내비게이션 서비스 시대가 도래하였다. 아틀란맵은 실시간 내비게이션 서비스 시대를 열 기술을 가장 앞서 선도하게 됨으로써 향후의 커넥티드 내비게이션 시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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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2] 커넥티드 내비게이션 서비스(Connected navigation service)란?

커넥티드 서비스는 통신망을 이용해 데이터와 정보를 주고받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내비게이션 분야에서의 커넥티드 서비스는 온라인으로 연결된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실시간 교통정보를 바탕으로 한 서버 기반의 경로탐색 및 안내, 검색 DB 제공 등의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이 외에도 빈번하게 변경되는 데이터이지만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날씨정보, 주유소 가격 정보 등을 온라인 상태에서 실시간으로 제공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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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t 맵퍼스(Mappers)

맵퍼스는 2006년 10월 설립 이래, 자체 개발한 상세한 전자지도 데이터와 사용자 중심의 발상, 혁신적인 기술이 적용된 프리미엄 맵 브랜드, 아틀란(ATLAN)을 통해 내비게이션 전자 지도 업계의 선도 기업으로 자리잡았다. 맵퍼스의 '아틀란'은 3D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2011년부터 시장 점유율 1위를 놓치지 않고 있으며, 2013년 10월 출시한 스마트폰용 무료 애플리케이션 '아틀란 3D 클라우드' 역시 2014년말 기준 150만건 이상 다운로드 되며 사용자들의 호평을 얻고 있다. 


현재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아틀란 3D', 애플리케이션 앱 '아틀란 3D 클라우드'를 비롯하여 디지털맵 데이터, GIS 솔루션 등의 사업을 통해 전자지도 소프트웨어 콘텐츠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며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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